TIL + WIL

[25.04.01] TIL

H JIWON 2025. 4. 1. 20:46

UI란?

  1. 정보 전달, 유저 관점, 정보성
    1. 정의
      1. 디지털 프로덕트(앱, 웹, 워치, 키오스크…)의 내용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행위
    2. 수행 업무
      1. 위계질서 및 계층구조를 구분하는 업무
          1. 장의 제목
            1. 절의 제목
            2. 절의 내용
              1. 문단
              2. 목록
              3. 이미지
              4. 버튼
              5. 아이콘
  2.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관점, 일관성과 차별성
    1. 정의
      1. 브랜드 디자인의 일관성을 디지털 프로덕트에 적용하는 업무
    2. 수행 업무
      1. 브랜드 일관성 적용
        1. 디자인 엘리먼트
          1. 타이포그래피
          2. 컬러
          3. 아이콘
          4. 포토그래피
          5. 일러스트
          6. 패턴
        2. 브랜드 차별성 적용
          1. 그래픽 모티브
          2. 키 비주얼
          3. 캐릭터
  3. 디자인 시스템, 제작자 관점, 지속성
    1. 정의
      1. 확정, 수정 시 디자인 지침에 따라 약속된 형태로 모든 요소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업무
    2. 수행 업무
      1. 디자인을 시스템화 하는 업무 (확장성)
        1. 해상도 정의
        2. 그리드 시스템
        3. 타이포그래피
        4. 컬러
        5. 아이콘

 

UX란?

  1. 문제 발견 (가장 중요)
    1. 수행 업무
      1. 분석: 데스크 리서치
        1. 자사 분석 (리포팅 공부, 직접 써보기)
          1. 서비스의 주요 기능 정의 (= 유저 목표)
          2. 서비스의 차별화 전략 · 기능 파악
            1. 예시: 스포티파이-맞춤 추천, 유튜브 뮤직-방대한 DB(동영상 섹션, 커뮤니티 목록), 사운드클라우드-아티스트 미발매곡, 멜론-읎어…
        2. 시장 분석
          1. 트렌드 분석 (각 비즈니스 분야에서 갖는 특징. 특정 씬만이 가지는 디자인, 문화… 내 마켓 포지셔닝)
          2. 자사 시장 포지셔닝
        3. 타사 분석 (파이 떼어먹기…)
          1. 서비스의 주요 기능 정의
          2. 서비스의 차별화된 전략 · 기능 파악
        4. 고객 분석
          1. 주요 고객이 누구인가?
          2. 주요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
          3. 주요 고객의 불편사항은 무엇인가? pain-point
      2. 분석: 서비스 분석
        1. 동기와 목적(scenario)
          • 유저 페르소나 (주요 고객이 누구이고 동기와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함)
            1. 포폴에 넣으면 학원에서 만들어준 줄 압니다… ㄷㄷ
            2. 포폴에는 동기와 목적이라는 텍스트로 작성. 말로 해결!
            3. 유저 풀이 방대한 경우-남녀노소-에는 동기와 목적 텍스트로 작성22
          • 유저 저니맵
            1. 유저가 목적 a를 달성하는 과정을 알기 위해.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그래서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지 알기 위해
            2. 목적은 다양하다. 결제, 탐색,
          • 데이터 기반 분석 (중요!)
          • 예시
            1. 예: 항공 서비스의 목적-편도 항공 예매/왕복 항공 예매
            2. 예: 쇼핑 서비스의 목적-탐색, 장바구니, 구매. 장바구니에서 문제 발생→장바구니 편의성 고도화
            3. 예: 동기-장마철 시작, 목적-제습기 구매
          • (문제를 전혀 모르겠다! 대량 mass 설문조사-사용 빈도, 기간, 사용 동기, 장단점, 베이직한 질문-로 VOC 듣기 → 문제 러프하게 파악 → 디테일한 인터뷰-현재 문제를 겪고 있는 주요 고객-, 리뷰/댓글 분석은 참고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