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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4.01] TIL
H JIWON
2025. 4. 1. 20:46
UI란?
- 정보 전달, 유저 관점, 정보성
- 정의
- 디지털 프로덕트(앱, 웹, 워치, 키오스크…)의 내용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행위
- 수행 업무
- 위계질서 및 계층구조를 구분하는 업무
- 장
- 장의 제목
- 절
- 절의 제목
- 절의 내용
- 문단
- 목록
- 표
- 이미지
- 버튼
- 아이콘
- …
- 장
- 위계질서 및 계층구조를 구분하는 업무
- 정의
-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관점, 일관성과 차별성
- 정의
- 브랜드 디자인의 일관성을 디지털 프로덕트에 적용하는 업무
- 수행 업무
- 브랜드 일관성 적용
- 디자인 엘리먼트
- 타이포그래피
- 컬러
- 아이콘
- 포토그래피
- 일러스트
- 패턴
- …
- 브랜드 차별성 적용
- 그래픽 모티브
- 키 비주얼
- 캐릭터
- …
- 디자인 엘리먼트
- 브랜드 일관성 적용
- 정의
- 디자인 시스템, 제작자 관점, 지속성
- 정의
- 확정, 수정 시 디자인 지침에 따라 약속된 형태로 모든 요소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업무
- 수행 업무
- 디자인을 시스템화 하는 업무 (확장성)
- 해상도 정의
- 그리드 시스템
- 타이포그래피
- 컬러
- 아이콘
- 디자인을 시스템화 하는 업무 (확장성)
- 정의
UX란?
- 문제 발견 (가장 중요)
- 수행 업무
- 분석: 데스크 리서치
- 자사 분석 (리포팅 공부, 직접 써보기)
- 서비스의 주요 기능 정의 (= 유저 목표)
- 서비스의 차별화 전략 · 기능 파악
- 예시: 스포티파이-맞춤 추천, 유튜브 뮤직-방대한 DB(동영상 섹션, 커뮤니티 목록), 사운드클라우드-아티스트 미발매곡, 멜론-읎어…
- 시장 분석
- 트렌드 분석 (각 비즈니스 분야에서 갖는 특징. 특정 씬만이 가지는 디자인, 문화… 내 마켓 포지셔닝)
- 자사 시장 포지셔닝
- 타사 분석 (파이 떼어먹기…)
- 서비스의 주요 기능 정의
- 서비스의 차별화된 전략 · 기능 파악
- 고객 분석
- 주요 고객이 누구인가?
- 주요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
- 주요 고객의 불편사항은 무엇인가? pain-point
- 자사 분석 (리포팅 공부, 직접 써보기)
- 분석: 서비스 분석
- 동기와 목적(scenario)
- 유저 페르소나 (주요 고객이 누구이고 동기와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함)
- 포폴에 넣으면 학원에서 만들어준 줄 압니다… ㄷㄷ
- 포폴에는 동기와 목적이라는 텍스트로 작성. 말로 해결!
- 유저 풀이 방대한 경우-남녀노소-에는 동기와 목적 텍스트로 작성22
- 유저 저니맵
- 유저가 목적 a를 달성하는 과정을 알기 위해.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그래서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지 알기 위해
- 목적은 다양하다. 결제, 탐색,
- 데이터 기반 분석 (중요!)
- 예시
- 예: 항공 서비스의 목적-편도 항공 예매/왕복 항공 예매
- 예: 쇼핑 서비스의 목적-탐색, 장바구니, 구매. 장바구니에서 문제 발생→장바구니 편의성 고도화
- 예: 동기-장마철 시작, 목적-제습기 구매
- (문제를 전혀 모르겠다! 대량 mass 설문조사-사용 빈도, 기간, 사용 동기, 장단점, 베이직한 질문-로 VOC 듣기 → 문제 러프하게 파악 → 디테일한 인터뷰-현재 문제를 겪고 있는 주요 고객-, 리뷰/댓글 분석은 참고만.)
- 유저 페르소나 (주요 고객이 누구이고 동기와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함)
- 동기와 목적(scenario)
- 분석: 데스크 리서치
- 수행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