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WIL

[25.04.07] TIL

H JIWON 2025. 4. 7. 20:58

🗓️ 오늘의 일정

- 설문조사 마감, 인사이트 도출
- 인터뷰지 작성 완료
- 인터뷰 진행 (일단 1명씩하고 결과보고 인터뷰이 추가 선정해서 총 5명 이상하기)


✏️ MVP 프로젝트

📢 현재 우리 조/나의 상황

-

- 설문조사 인사이트 도출

- 인터뷰 설문지 1차 작성 완료

 

📢 튜터님 피드백 정리

리서치~인터뷰 작성까지 논리적 진행 방향은 괜찮음
인터뷰 목적도 좋음

[인터뷰 진행 방법]
1차적인 방향성이니까 목적을 잊지말고 지속적인 꼬리질문을 할 것!
인터뷰 하나가 끝나고나서 -> 인사이트 도출 -> 보완 -> 인터뷰 새롭게 하나 더 -> 반복

그룹이 최소 2개 필요함
✅3~4개 이상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본 유저 (좋음)
❌구독 서비스를 관리하면서 불편함을 경험했던 유저 (별로)
->우리가 유도한 방향으로 그룹군을 정해버린건 아닌지 걱정이 된다.

구독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무엇인지 (목적에 따라) 고민해보고 인터뷰

[해야할 것]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그룹군을 더 생각해보기
그룹군에 따라 질문을 다르게 구성

[잘못된 질문]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불편함을 물어보면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어렵다.
최대한 사용자가 생각할 수 있는 인사이트로 수정
ex) 구독관리를 하면서 어떤점이 좋으셨나요? (구체적으로)

불편함, 개선할 점 < 직접적으로 물어보면 안된다. 유도질문이 되어버림
주로 어떤식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 여러가지 방식을 이용하면서 어떤점이 좋았고 불편했는지? -> 인사이트를 도출해서 개선할 점



그룹 군 (예시)
3개 이하 / 3개 초과
구독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인사이트 도출 가능
관리하면서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 / 아닌 사람

잠재적인 사용자를 생각해봐도 좋을 것 같음
-> 과거에 사용한 경험이 있다면 꼬리질문을 할 수 있기도 하고

여러개를 사용하면서 해지한 사람
->그룹군을 나누고 질문지를 따로 작성하기 ! (대상자에 맞게 끔 질문 교체)
->구독서비스를 모아보는 기능이 필요하다까지 도출했음

>서비스의 목적까지 생각 - 경쟁력이 있을까?
맞춤형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음

질문지를 조금 더 추가해봐야 할 듯
- 맞춤형을 추천해주려면 사용자가 주로 어떤 구독서비스를 이용하고, 횟수가 어떻게 되는지? , 금액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지?,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이해해야지만, 파악이 필요할 것 같음
(카테고리 별로 평균적인 부분에 대해 조사를 해야함-사용자가 진짜 관리받고 있구나라는 신뢰감을 얻기 위해서, 데이터는 어떻게 확보할것인지?)


차별점: 개인화, 맞춤 추천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 질문지 질문을 좀 수정해야 함
사용 빈도, 종류, 데이터 수집 방법 등을 더 고민해야 한다

차별점에 대해 더 아이디어를 열어두고 작업하세요 ㅎㅎ

 


🗒️ TIL